본문 바로가기
국가지원사업

임신, 출산 바우처 국민행복카드 꼭 챙겨 받으세요

by 장사월 2022. 3. 2.
반응형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국가지원사업들이 많이있습니다. 제일 많이 알고 이용하고 있는 바우처 사업은 임신, 출산 바우처입니다. 국민행복카드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지원대상과 혜택, 그리고 어떻게 신청하고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사이트)

 

-지원대상

임신이나 출산(유산, 사산포함)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나 또는 피부양자 중에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자가 대상입니다. 

 

- 혜택

2022년부터 변경되어 임신1회당 100만원 충전된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1년에는 60만원이었습니다. 임신하고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야하는데 출산까지하고 나면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었는데 혜택이 더 많아져서 다행입니다.

다태아 임산부는 140만원이며, 분만 취약자는 20만원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 신청방법

방문하는 방법 :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신청서상에 임신, 출산, 유산 등 확안란에 확인을 받아야합니다. 

                     가까운 건강보험공단이나 카드 영업점 방문하여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지급신청서

                     제출 후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합니다.

 

온라인신청방법(추천) :

 

BC카드  임신출산진료비 바우처 신청>바우처 등록>정부지원바우처>카드서비스 (bccard.com)

롯데카드 임신출산진료비 바우처 신청>바우처 등록>정부지원바우처>카드서비스 (bccard.com)

삼성카드 카드 혜택 안내 - 삼성카드 (samsungcard.com)

KB국민카드 카드상품/안내 | KB국민카드 (PWC2) (kbcard.com)

신한카드 신한카드 국민행복 < 신용카드 < 신한카드 (shinhancard.com)

 

자주사용하거나 아니면 사용해보고싶은 카드사를 골라 홈페이지들어가서 신청하면 끝입니다. 산부인과에서 임신이나 유산 관련된 등록을 해주면 온라인이나 카드사 전화로도 가능하니 편하게 등록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사용방법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해서 전국의 요양기관에서 본인진료비를 결제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산부인과에서 진료후 결제할때 바우처로 결제해주세요 라고 말씀하시면 알아서 처리해 주십니다.

사용기한은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출산, 분만진단)일로부터 2년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지정요양기관 폐지(2019.1.1.)로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느것보다 축복의 시간인 임신과 출산, 그리고 슬프고 안타까운 유산까지, 기쁘고 슬픈일에 국가의 혜택도 빠짐없이 챙겨 받으셔서 몸과 마음의 건강 둘다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